소개

Greetings

청주대학교 건축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지역의 선도적 건축교육 및 문화 조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국제적 수준의 건축인재 양성
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청주대학교 건축학과는 국가와 지역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건축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깊은 전문성을 갖춘 건축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청주대학교 건축학과의 학위과정은 5년제 전문 건축학위과정으로서 1970년 건축공학과 체제로 학과개설 이후 2002년 3월 전문적인 설계교육을 목표로 전공을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축학과는 건축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높은 경쟁력과 전문 건축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창조적이고 실무적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청주대학교 건축학과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으로부터 2012년, 2017년, 2023년 3회 연속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최상위 등급인 '6년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건축사법에 따라 건축학교육인증을 받은 대학의 졸업자만이 건축사자격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며, 이번 3회 연속 인증으로 청주대 건축학과 졸업생들은 건축사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한 특전을 받게 됩니다. 청주대학교 건축학과는 이번 인증결과를 통해서도 확인된 바와 같이 학업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가 훌륭하게 잘 갖추어져 있으며 교수진 및 동문과 학생들과의 인적 교류가 활발한 점 그리고 건축설계를 중심으로하는 세계적인 수준의 건축사 배출을 목표로 하는 커리큘럼이 잘 짜여져 있는 점 등 여러면에서 그 우수성이 입증되었습니다. 특히 ‘역사와 사회에 대한 이해에 기초한 건축적 관점으로 창의적인 건축형태와 공간을 구상하는 사고능력, 그리고 이를 실현 할 수 있는 설계와 기술능력을 함께 가지도록 교육하며, 선진적 교육환경과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과 시대를 선도하는 건축전문가 양성“이라는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연계 설계스튜디오, 높은 취업률과 활발한 학생활동 등 다양한 항목에서 프로그램의 우수성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청주대학교 건축학과는 지역의 선도적 건축교육 및 문화 조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국제적 수준의 건축인재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건축학과 학과장 이지영